7월 1일부터 시행 된 서울 지하철 무료 환승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제는 지하철을 이용할 때 10분 이내로 재탑승 할 경우 별도의 요금을 내지 않아도 되는 제도를 시험운행 시작했습니다. 다만 그 방법을 제대로 알고 계셔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환승 방법 설명
서울 지하철을 이용하실 때 급히 중간에 내리셨을 때, 혹은 역을 착각해 잘 못 내렸을 때 등 여러상황에서 지하철을 다시 이용해야될 때 다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미 하차 카드를 찍었거나 개찰구를 나왔을 경우 10분이내로 다시 같은 역에서 승차 카드를 찍으면 됩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하지만 몇 가지 조건이 충족되지 않는다면 요금을 모두 지불해야 합니다. 다시 한 번 방법을 간단하게 요약한다면 하차태글 찍은 시점에서 10분이내로 내리신 그 역에서 다시 승차 카드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무료환승을 받기위한 조건
시간이 10분이내라 조금 짧은 감이 있지만, 이 역시도 불가피한 상황에서는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환승 혜택을 받기 위해선 몇 가지 조건을 지키셔야 합니다. 첫 번째로는 하차한 역에서 동일한 역에서 승차를 하셔야만 무료로 다시 승차하실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하차한 역 말고 그 다음 역에서 승차를 하신다면 승차요금은 그대로 부과됩니다. 그러니 꼭 하차한 역에서 다시 승차를 해주시면 됩니다. 두 번째는 조금 헷갈릴 수 도 있습니다. 서울 지하철은 총 9개의 노선이 서로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환승역이 존재합니다. 한 가지 역에서 여러개의 노선을 이용할 수 있는건데, 하차할때 이용했던 노선에만 해당이 됩니다. 예를 들어 2호선을 이용 중 하차했다가 다시 승차하면 2호선으로 승차을 해야 적용이 됩니다. 다른 노선으로 승차를 하시게 되면 하차 하실 때 추가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세번째로는 임시적으로 사용하는 1회권이나 정기권은 이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혜택이 적용되는 것은 선불 또는 후불 카드에만 적용이 됩니다. 3 가지 조건이 어렵지 않은 내용이지만 정신없이 내리신 상황에서는 이 조건들이 기억이 안 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시 정리해드리자면 같은 역, 같은 노선, 선/후불 카드 이렇게만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적용 노선
서울 자하철에서 시험운행 중인 무료 환승 혜택은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서울 지하철에서 관리하는 노선에서만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관리하는 노선과 겹치는 몇몇의 노선 구간도 해당이 되지만 일일이 기억하시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단 전 구간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노선은 2호선, 5호선 8호선, 9호선입니다. 이 4가지 노선 만 이용하시는 분들께서는 별도로 적용구간을 알 필요는 없습니다. 그 외 노선을 이용중이시라면 꼭 노선 구간확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 서울지하철 사이트 주소를 링크로 남겨드릴테니 확인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