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둥이 임신 – 일란성 이란성 차이/출산주수/자연분만


쌍둥이 임신은 두 배로 축하받을 일입니다. 하지만 조산환률이 일반임신보다 높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일란성과 이란성 차이 그리고 쌍둥이 출산주수 및 자연분만에 관해 꼭 알아야 할 내용만 선별했습니다. 건강한 순산을 기원합니다.



일란성 이란성 쌍둥이 차이 및 특징

쌍둥이가 태어나는 경우는 두 가지입니다 일란성 쌍둥이 그리고 이란성 쌍둥이입니다.
각각의 차이와 특징을 살펴보고 쌍둥이 임신의 근본적인 원인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일란성 쌍둥이

일란성 쌍둥이는 하나의 정자와 난자가 만나 결합한 후 세포분열 도중 수정란이 2개가 된 경우입니다.
애초에 하나의 정자와 난자가 두 개의 수정란으로 쪼개진 것이기 때문에 모든 유전자적 특징을 공유하게 됩니다.

성별은 물론이며, 머리색, 피부색, 생김새 역시 똑같게 되고, 어떠한 유적적인 특징 그리고 유전질병까지도 공유하게 됩니다.
같은 성별에 같은 생김새로 태어났다면 이는 일란성 쌍둥이에 해당됩니다.

2.이란성 쌍둥이

이란성 쌍둥이는 2개의 난자와 2개의 정자가 각 각 결합하여 수정된 경우를 말합니다.
이 경우는 한 배에 두 명의 아이가 같이 자란다는 개념이 있지, 둘이 같은 성별이나 생김새가 아닐 수 있습니다.

단순 예로 들면, 형제 혹은 자매가 그저 같은 기간에 엄마 배 속에서 나온 것과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별도 다를 수 있고, 키/생김새 등 외형적인 모습도
다르게 됩니다.

3.쌍둥이 임신의 원인

쌍둥이 임신 중 자연임신의 경우 유전적인 영향이 매우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 중 쌍둥이가 있는 경우, 그 밑으로도 쌍둥이가 태어날 확률이 높습니다.
인공수정이나 시험관 아기 시술을 하는 경우에도 쌍둥이를 임신하게 되는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 이유는, 이런 시술에 사용하는 배란유도제가 배란을 촉진하는 호르몬에 영향을 주게 되고, 이런 경우 쌍둥이를 임신한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배란을 촉진하는 호르몬이 많은 경우 ( 임산부의 나이가 많을수록 / 임신 횟수가 많을수록 ) 가 자연임신에서도 쌍둥이 임신 확률이 높습니다.

쌍둥이 출산 주수

보통의 경우 임신 40주 쯤이 출산예정일이 됩니다. 하지만 쌍둥이 태아는 일반 태아에 비해 성장 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에
출산 얘정일 역시 더 빠르게 잡아야 합니다. 보통 쌍둥이 임신의 경우 37주를 만삭이라고 봅니다. 다만 한정된 공간에서 엄마의 뱃 속에 있는 기간이
짧은 만큼 미숙아로 태어날 가능성도 높은게 사실입니다. 쌍둥이를 임신했다면, 꼭 현재 다니는 병원이 이러한 경험이 많은 곳인지,

그리고 미숙아로 태어날 경우 의료시설이나 의료인력은 갖추고 있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에 쌍둥이 출산 경험이 높은 병원이 있다면 그 쪽으로 병원을 옮기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자연분만이 가능한 경우

쌍둥이를 임신했을 대, 보통 제왕절개 수술을 통해 출산을 하게 됩니다. 쌍둥이 역시 자연분만도 가능합니다.
다만, 두 태아 모두 머리를 아래로 하고 있는 정상 자세일 때만 가능합니다. 이렇게 두 태아 모두 정상 자세로 있는 확률은 50%가 채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정상자세였어도 분만 직전 태아가 자세를 바꾸는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 경험적으로 대처를 빨리 할 수 있는 의료진으로
가는 곳이 좋습니다.

두 태아 중 한 명이라도 역자세로 있다면 제왕절개 수술이 원칙입니다. 자연분만 중에도 얼마든지 수술로 변경해야 되는 상황이 오고,
이런 상황에서 산모는 자궁의 과다 패창으로 인한 빈혈 또는 쇼크가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쌍둥이 전문 산부인과가 집 가까운 곳에
있다면 무조건 그 쪽으로 가야합니다.


쌍둥이 산모가 꼭 해야 되는 것

쌍둥이를 임신했다는 것은 한명을 임신한 것보다 더 큰 위험성과 고통을 견뎌야 하는 것입니다. 이런 고통을 조금 줄여줄 수 있는 생활수칙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임신기간 중 꾸준히 지켜주시면 건강하게 쌍둥이를 출산하실 수 있습니다.

더 먹어야 되지만, 체중조절은 필수

두 명의 태아가 생겼다면, 당연히 한 명일때보다 더 많은 영양소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산모는 평소보다 약 600 칼로리를 더 섭취해야 합니다.
철분과 엽산 등 산모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 역시 더 많이 먹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먹어야 되는 상황 속에서도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하면 안되기 때문에 적절한 체중조절이 필요합니다.

쌍둥이의 성장속도는 일반 태아보다 빠르기 때문에 산모의 몸무게 역시 더 빠르게 증가하게 됩니다. 체중이 지나치게 증가하면
임신중독증 혹 여러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니 꼭 주의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혈압 관리의 중요성

임신을 하게 되고 태아가 점점 자라나면 약 임신 6개월 차에 혈압이 많이 높아져서 병원에 방문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태아가 키지고 자궁이 커지면서 심장 / 폐 / 갈비뼈 등을 압박하기 때문에 혈압을 관리하게 됩니다. 하지만 쌍둥이의 경우 일반 태아보다
성장 속도가 더 빠르기 대문에 일바임신 보다 저 짜른 시기에 여러 불편함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불펼함 그리고 통증을 계속 방치하게 된다면, 고협압에 걸릴 확률도 높아집니다.

재왕절개를 준비해야 한다.

쌍둥이를 자연분만으로 출산이 가능한 경우는 매우 희박합니다. 둘 다 모두 정자세여야만 하는데,
첬 째아이 출산후 두 번째 태아가 위치를 바뀌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엔 자연분안을 하다가 급하게 재왕절개를 해야 하는
상황도 오게 됩니다. 쌍둥이 중 80%이상이 제왕절개로 태어난 만큼 제왈절개 대비도 꼭 해야 합니다.

제왕절개 수술이 가능하고 분만 중 위급상황이 생겼을 때, 대처가 가능한 병원인지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