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영양제 복용시기 및 추천


임산부가 가장 조심스러워 하는 것이 바로 먹는 것입니다. 어떤 것이든 산모가 섭취하게 되면 그 영향이 뱃 속 태아에게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영양제 섭취는 꼭 필요합니다. 임산부가 복용해도 되는 시기와 종류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임산부 영양제 추천 3가지

임산부는 섭취하는 모든 것을 태아와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아가 건강하려면 산모가 여러 영양소를 골고루 먹어야 되는데, 사실 그게 매우 어렸습니다. 입덧으로 인해 어떤 음식도 못 먹기도 하고, 직접 차려먹어야 되는 상황에선 잘 챙겨먹긴 쉽지 않습니다. 이런 부족한 영양소를 영양제로 챙겨먹어야 됩니다. 아래 소개드릴 3가지는 병원에서도 권하는 영양제이기 때문에 꼭 챙겨드시길 바랍니다.

엽산 (보건소에서 무료)

태아의 척추와 신경관 발달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영양소입니다. 대표적인 기형 예방 목적으로도 섭취합니다.
임신계획이 있다면 임신 3개월전부터 꾸준히 먹는게 좋습니다. 임신 후 4개월 동안은 꼭 챙겨드시는게 좋습니다.
용량은 0.6~0.8mg 정도로 추천드립니다. 보건소에서 임신확인을 받는다면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으니 초반에는 구입하지 마시고 보건소를 통해 받아
섭취하시면 됩니다.

철분제 (보건소에서 무료)

철분제는 임신초기에 섭취하게 되면 매스꺼움이나 구토 /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복용시기는 임신 중기 약 임신 16주 정도부터 출산 후까지
꾸준히 드셔야 하는 영양제입니다. 임산부에게 필요한 하루 철분량은 약 30~60mg 입니다.
철분은 산모의 빈혈이나 조산을 예방하고 저체중아가 태어날 확률도 줄여줍니다.
철분흡수를 돕는 비타민 C와 같이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다만, 철분을 섭취하고 우유나 카페인 및 탄산은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임산부 종합영양제 (별도 구매)

약국이나 산부인과를 방문하시면 임산부용 종합비타민 영양제를 볼 수 있을 겁니다. 보통 임신을 하게 되는 2030세대는 비타민과 같은 영양제를 잘 챙겨먹는 세대는 아닐겁니다. 그래서 종합영양제를 구매안하시는 경우가 많으신데, 이것 또한 꼭 구매하셔서 드시는게 좋습니다.
위에 언급했듯이 임산부가 어떤 음식을 섭취한다고 해도 그건 태아에게도 영양공급을 하기 때문에 산모의 영양에 오히려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별도 영양제를 통해서 부족한 영양소를 채우는 게 좋습니다. 보통 종합영양제에는 기본적인 영양소인 비타민 A/B/C 그리고 캄슘, 아연 등이 있습니다.
임신 전부터 출산 후까지도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임신기간 중 약물복용 팁

임신기간 중 약을 먹는다는 것은 예전부터 상식으로 안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임산부는 임신기간동안 아예 약을 먹어서는 안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분명 먹으면 안되는 약도 있지만, 먹어도 큰 영향을 주지 않는 약도 있고, 복용시기와 용량을 잘 지켜서 먹는다면 괜찮은 약도 있습니다.
옛날처럼 무조건 안된다는 생각으로 여러 불편함을 참는 일은 이제 안하셔도 됩니다.

약물복용이 영향을 미치는 시기

약물복용이 무존건 위험한 것은 아닙니다만 분명 영향을 크게 끼치는 시기도 존재합니다.
보통 임신 초기 즉, 3개월정도까지는 조심해야되는 시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15주 이후엔 태아가 약으로부터 받는 약의 영향은 줄어들게 됩니다.
다만, 약을 복용할 때엔 먼저 의사진료를 받은 뒤 정확한 용량을 지켜서 드시면 되겠습니다.

장기간 복용은 금지

산부인과 의사마다 다르겠지만,저희 주치의였던 의사께선 그러셨습니다. 두통 /체함 등 불편함이 있을 때, 약 한 알 먹는 것은 괜찮다고 하셨습니다.
산모가 불편을 겪는 것이 곧 태아가 불안정해지는 것이고, 이런 스트레스 역시 산모와 태아에게 둘 다 좋지 않다고 합니다.
산모의 건강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적절한 약물치료는 필수입니다. 다만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태아에게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 역시 담당 주치의와
상담을 하시고, 복용을 하실 때엔 꼭 기록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언제 / 어떤 약을 / 얼마나 먹었는지 알아야 산모가 깜빡하고 중복섭취하는 일이 없고,
주치의 입장에서도 진료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임산부 독감 예방접종 해도될까?

독감 예방접종은 임산부들이 많이 궁금해 하는 부분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안전합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선 임신 중 접종을 권장합니다. 산모는 면연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여러 병이나 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실제로 독감에 걸릴 경우엔 후유증을 겪을 가능성이 높고, 고열증상은 태아의 신경관 손상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매년 맞아야 하는 예방접종이기 때문에 임신 때문에 굳이 접종을 미룰 필요가 없습니다.


마치며

임신이란 것이 실제 내가 겪는 일이 아니라면 정보를 찾을 필요가 없는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막상 임신이 되었을 땐, 정보가 부족하고
정보에 대해 사실 확인없이 신뢰하기 어렵습니다. 주변 임신에 관련 말을 듣게 되고, 그에 영향을 제일 많이 받게됩니다. 사실 그럴 필요가 없이
지역 보건소나 혹은 산부인과 전문의에게 궁금한 건 모두 물어보셔야 됩니다.

커피를 먹으면 안된다고 들었는데 정말 안되는지 / 약은 먹어도 되는지 / 탄산음료 등등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마주치는 여러 상황에 대해 혼자 고민하고
판단할 필요가 업습니다. 꼭 전문의와 상담하시면 의외로 해도 되는 것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리고 정기적인 검사만 잘 해주신다면 먹고 싶은 거 못 먹고, 아플 때 약도 못먹어서 며칠을 고생하는 그런 임신기간을 겪지 않게됩니다.

이 블로그에선 우리가 많이들어왔지만, 사실 그런게 아니였던 정보 / 실제 경험담을 솔직하게 설명드리는 글을 쓰고 있습니다.
임신부터 출산 그리고 육아가지 내용들이 있으니 하나하나 모두 읽어보신다면 꼭 도움이 되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