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터널증후군 증상과 치료방법-자가진단 테스트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 주위의 턱관을 둘러싸고 있는 인대가 압박되어 생기는 증상입니다. 손목을 반본적으로 사용하면 생기는데, 증상과 치료방법 그리고 간단한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손몬터널증후군인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1.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


자주 반복되는 손목의 움직임은 손목 주변의 인대에 압력을 가해 손목터널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 작업이나 조작 작업과 같이 손목을 오랫동안 사용해야 하는 직업에서 이 증후군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또는 사고나 다른 상황에서 손목에 부상이 발생하면 주변 조직이 부어오르고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손목터널증후군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자세나 자주 취해하는 행동 등에서 나도 모르게 손목에 무리가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저 무리해서 라고 생각하거나, 이러다 말겠지 하고 넘어간다면 그 증상은 더욱 심해질 것이며, 최악의 경우 수술까지 해야되는 상황이 됩니다. 아래 손목터털증후군의 증상에 대해서도 설명드렸지만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간단하게 지금 내가 손목터널증후군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손저림이나 손목 통증이 있다면 무조건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시고 몇 가지라도 해당이 된다면 빨리 병원에 방문하셔서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

손목터널증후군은 다음과 같은 증상들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손목 통증과 저림 증상입니다. 손목 부근에 지속적인 통증이 느껴질 수 있고, 밤에 특히 통증이 심해진다면 손목터럴 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손목 통증이 있는 동시에 손가락들이 저릿하거나 화끈거리는 증상이 있다면 빨리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일상적인 작업 또는 생활에서 손이나 손목에 힘이 들어가지 않는 증상도 있습니다. 대게 아이를 출산한 임산부의 경우 이런 경험을 많이 하는데, 출산 후 이 런 증상이 계속 된다면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 보셔야 합니다.


3. 손목터널증후군의 치료방법

손목터널증후군 역시 초기와 상태가 심해질 경우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초기로 분류되었다면 가끔있는 통증 혹인 저림 등의 증상일겁니다. 이럴 경우에는 가장 중요한 것이 휴식과 물리치료입니다.
병원에서 무리하지말고 휴식하라는 말은 괜히 하는 것이 아닙니다. 손목에 이상이 생겼다면 더 이상 무리한 사용은 피하시고 치료에 집중해야 합니다.

스트레칭의 습관을 들이셔야 합니다. 현재를 생활하는 우리는 여러 몸에 무리를 주는 일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생활이 반복이 되고, 신체는 노화가 되기 시작하면 이제부터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증상이 없다면 가장 좋겠지만, 증상이 있는 지금이라도 항상 손목 부담을 덜어주는 스트레칭을 습관적으로 하셔야 됩니다.


만약 염증과 같은 의학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면 의사 진료를 통해 염증을 줄이거나 통증을 줄여주는 약물을 처방받아 복용하시면 좀 더 편한해질겁니다.
물론 증상차이는 있겠지만 손몬터널증후군의 진행이 이미 많이 되었다면 수술까지도 고려해보셔야 됩니다. 일단 신체 어느 부위든 조그마한 이상을 느끼거나 어딘가 불폄함을 느꼈을 때는 빠르게 병원을 가서 진료 및 검사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간단하게 손목터널증후군 통증을 완화하고 손목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스트레칭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스트레칭 동작을 잘 기억하셨다가 중간중간 생각 날 때라도 꾸준히 해준다면 효과는 금방 보실 수 있습니다.






결론

손목터널증후군은 일상 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흔한 증상 중 하나로,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불편과 고통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자세한 증상 파악과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손목을 유지하기 위해 꾸준한 관리와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주하는 질문

Q1. 손목터널증후군은 누구에게 주로 발생하나요?

손목터널증후군은 반복적인 작업이나 가중적인 압력이 가해지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 주로 발생합니다.

Q2. 치료 운동은 어떻게 진행해야 하나요?

치료 운동은 전문가의 지도를 받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손목 운동부터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강도를 늘려가는 방식으로 실시합니다.

Q3. 손목터널증후군이 무시해도 될 만한 증상인가요?

아닙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초기 단계부터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무시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며,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Q4. 치료 없이도 손목터널증후군을 완전히 극복할 수 있나요?

일부 환자들은 휴식과 스트레칭만으로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개인의 상태에 따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