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병원 선택-유의사항/병원마다/병원옮길때


임신부터 검사 그리고 출산까지 처음부터 끝까지 병원에서 이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산부가 병원을 선택할 때,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유의사항과 각 병원마다 장단점 그리고 다른 병원으로 옮겨야할 상활에 대해서도 설명드리겠습니다.


임산부 산부인과 선택할 때 유의사항

임신에 대한 진단부터 각 종 검사 그리고 마지막 출산까지 임신의 모든 과정이 병원에서 진행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산부인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이라고 해서 모두 안전하고, 아무런 문제가 안 생기는 곳은 아니기 때문에 산모와 태아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서라도 꼼꼼하게 따져보고 선택하셔야 됩니다. 이렇게 꼼꼼하게 따져야 되는 이유는 보통 임신과 출산의 경우 약 10개월이란 긴 시간이 걸리는 과정이기 때문에 나를 담담해주는 전문의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태아의 성장과정 및 여러 상황에서 산모에 대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대처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 됩니다.

산부인과 병원을 선택할 때는 기본이 되는 기준이 있고, 산모마다 특성에 따른 우선순위 요소가 다르기 때문에 이 안에서 적절하게 조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첫번째로 가장 중요한 것음 바로 접근성입니다. 산모와 태아는 여러모로 몸이 매우 약해진 상태가 되고, 언제라도 응급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집에서 가까운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서울 및 수도권 그리고 대도시 등을 제외하면 산부인과 병원을 찾기가 매우 힘듭니다. 보통 진료를 받기 위해서 타 지역으로 넘어가댜 하며, 이동시간도 2시간 가까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빠르게 대처하기가 매우 힘들게 됩니다.

그 외 산모 혹은 태아야 이상징후가 있거나 어떤 질병이 있을 때엔 전문병원을 반드시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분만 방법도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왕절개의 경우에는 수술적 방법이기 때문에 남편이 들어가기 힘든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일단 어떤 분만 방법을 선택할 건지 부부와 담당 전문의가 충분히 의논하고 좀 더 색다른 분만을 하고 싶다면 그런 분만이 가능한 곳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개인병원 / 산부인과 전문병원 / 종합병원 차이점과 장단점

산부인과 관련 개인병원은 이제 사실 찾기가 매우 어려워졌습니다. 개인병원의 경우 보통 규모가 작기 때문에 사람들의 거주주 내에 잘 자리 잡고 있었으며, 진료 대기 시간이나 병원이용 환자가 많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가깝고 여유로운 진료라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산부인과 전문의 혼자 운영하는 경우가 많고, 산부인과 말고 다른 쪽으로 문제가 생기면 빠르게 대처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 외 시설이나 장비 면에서 전문병원 / 종합병원보다 열약한 환경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산모들은 좀 더 안전하게 출산할 수 있는 전문병원 / 종합병원으로 가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 속에 실제로 개인 산부인과 병원들이 많이 없어지고 있습니다.

임신한 산모 중 거의 대다수가 결정한 곳은 산부인과 전문병원입니다. 일단 산부인과 전문병원의 포지션은 확실하기 때문에 산모들이 많이 결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일반 개인병원보다는 규모도 크고 진료과목도 더 많고 의료진도 항시 대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종합병원과 같이 규모가 매우 큰 병원보다 대기가 적으면서 비슷한 수준인 전문적인 진료와 처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산부인과/소아청소년과/내과/비뇨기과 등이 같이 있어 여러 돌발상황에서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임시부터 출산까지는 산부인과의 영역입니다. 하지만 출산 후 부터는 소아청소년과의 영역으로 전혀 다른 분야이기 때문에 담당 전문의가 꼭 필요합니다. 위 개인병원에서도 출산 후 따로 소아청소년과로 가야합니다. 그래서 문제가 생겼을 때 바로 대응을 하짐 못하고 결국 전문병원이나 종합병원으로 가야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여러 효율성을 따져봤을때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에 산모들이 선택을 하게 됩니다.

종합병원 흔히 대학병원이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대학병원은 규모에선 가장 큰 곳이기 때문에 거의 전 분야를 진료받을 수 있고 어떤 분야에 관해서는 심도있는 연구와 치료를 하는 곳도 있습니다. 종합병원을 결정해야되는 산모의 유형이 있습니다 지금 글을 읽고 있는 분도 자신의 상황과 맞는지 한번 생각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로는 산모의 건강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산모가 어떤 건강에 이상이 생긴다면 모든 진료과목 전문의들이 있기 때문에 가장 빠른 대처가 가능합니다

산모가 병원을 옮겨야 되는 상황 및 유의사항

산모가 산부인과 병원을 옴겨야 되는 상황은 산모에게 어떤 질병에 관한게 생겼던가, 태아의 위치나 어떤 검사 소견이 있을 경우입니다.
임신중독즌, 임신성 당뇨 등이 생겼을 땐, 반드시 바로 상급병원을 가시는 것은 추천드릅니다. 현재 다니고 있는 병원이 집에서 좀 더 거리가 있느지
혹은 병원이나 담당 진료인에 대한 신뢰가 많이 떨어진 경우입니다. 산부인과 특성 상 임신부터 중간중간 각 종 거사 그리고 출산까지 모두 케어해야되는 특수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런 과정 속 병원의 신뢰나 의료진에 대한 믿응이 없다면 굉장히 불안해질 수 있기 때문이입니다.

병원을 옮길때 유의해야 되는 상황은 바로 옮기는 시기 입니다. 만약 병원을 옮기기로 마음 먹었다면 최대한 빨리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건강상태는 과거나 현재까지도 담당 전문의가 확인하던 부부인데, 새로운 전문의가 이런 내용들을 숙지하고 판단하려면 어느정도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옮겨야 되는 상황이라면 최대 3개월의 시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을 옮길 때에도 위 내용에 나와있는 접근성과 여러진료과목이 있는 병원으로 선택한느 것이 좋습니다.